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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bile Develop/Windows Phone / Mobile

Windows Mobile 에뮬레이터 외부 저장소에서 디버그하기

이 문서는 VS2005 / VS2008 공통으로 적용되는 내용 입니다.
※ 이 문서는 아래와 같은 내용으로 수정 되었습니다.
  - 작성자 : 루나네스 
  - 최초 작성 : 2010년 03월 12일
  - 개발 환경 : Microsoft Visual Studio 2008 / .NET CompactFramework 2.0

Windows Mobile 에뮬레이터 외부 저장소에서 디버그하기

※ 필수 설치 프로그램
Visual Studio 2005 or 2008 SP1
Windows Mobile 6 Profesional SDK
Windows Mobile 6.5 DTK (선택)

0. 준비단계
이 강좌는 필수 설치 프로그램이 모두 설치되어 있는 상태에서 작성된 문서 입니다.
Windows Mobile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한 초기 환경 설정에 대한 문의나 강좌는
하단 링크 및 [윈도우 폰/모바일 개발자 모임] (이하 WinMoDev)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1) Visual Studio 디바이스 에뮬레이터 옴니아2 적용하기
(2) 영문 에뮬레이터에서 한글 입출력 설정

1. 에뮬레이터 환경 확인
 
지난 [영문 에뮬레이터에서 한글 입출력 설정]에서 공유 폴더를 지정하여
에뮬레이터의 File Explorer에서 [Storage Card]가 추가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른쪽 그림처럼 한글화 설치로 인하여 Storage의 용량이 매우 부족한 상태 입니다.

대부분의 일반적인 에플리케이션 개발에는 충분한 용량이지만,
가끔 대용량의 프로그램을 실행해서 테스트 해야 하는 경우가 간혹 발생됩니다
이 때, Storage의 남은 용량이 배포되는 에플리케이션 보다 부족한 경우에는 테스트가 불가능합니다.

그렇다면, 한글화를 포기해야만 에뮬레이터에서 에플리케이션 디버깅이 가능하냐 라는 질문에는
[아닙니다] 라고 단호하게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우선 추가된 공유 폴더인 [Storage Card]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하드디스크의 남은 용량이 그대로 표시됩니다
이것으로 이 에뮬레이터에서 이처럼 많은 데이터 공간을 사용할 수 있는 개발 환경을 얻게 된 것 입니다

2. VisualStudio 솔루션 - 프로젝트 설정 변경
그렇다면 어떻게 설정을 해야 에뮬레이터에서 Storage Card를 이용한 실시간 디버그가 가능할까요?
해답은 VisualStudio의 프로젝트 설정에 있습니다 
 
<개발 보안상 프로젝트 내용은 살짝 가립니다 ^^;;>

프로젝트를 선택하면 해당 속성을 볼 수 있습니다
속성에서 빨간색 테두리의 [출력 파일 폴더]를 보시면
%CSIDL_PROGRAM_FILES%\프로젝트이름
으로 지정되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것을 변경하면 됩니다

 
[출력 파일 폴더]를 클릭 후 오른쪽 붉은 테두리 안에 있는 […]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팝업 창이 나타 납니다
 

[장치의 출력 위치(L)]은 루트 폴더 로 변경
[하위 디렉터리(S)]는 프로젝트 이름 앞에 “Storage Card\”를 입력합니다
아래 파란색 글씨처럼 [생성된 출력 파일 폴더:]가 변경되면 [확인]을 눌러 종료합니다
 

3. 디버깅 시작
프로젝트 설정이 마무리 되었으면 [F5] 또는 [디버그 - 디버그 시작]을 눌러 디버깅을 시작 합니다
에플리케이션은 정상적으로 실행이 되는 것을 확인 하시면, 실시간 디버깅이 가능합니다
공유 폴더로 설정된 PC의 폴더에 동일하게 폴더가 생성되어 동작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것 입니다.

4. 마치며..
간혹 프로젝트에 따라 첨부되는 파일의 크기가 매우 큰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에뮬레이터의 [주 저장소(Storage)]의 용량은 턱없이 작습니다
이런식으로 [외부 저장소(Storage Card)]를 이용한다면 에뮬레이터에서도 실시간 디버깅이 가능하게
설정한다면, 개발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