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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bile Develop/WinMoDev Q&A

윈도우폰 개발에 필요한 언어는 C#뿐인가요?

질문자 : 봄이아빠 링크 : http://cafe.naver.com/winmodev/1707
<질문내용>

ASP.NET(With C#)초급 개발자입니다.


모바일쪽 개발에 관심이 많아서.. 안드로이드를 보고 있다가.. 윈도우폰의 개발 환경이 너무나 맘에 들어 안드로이드는 일단 제껴두고. 윈도우폰쪽 개발을 공부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제가 주로 다루는 언어는 C#입니다. 실버라이트는 다뤄본적은 없고요..
주변에서는 윈도우폰이라고 해도.. 핵심 API는 C/C++로 우선 공개되고.. 차후에 C#에 공개된다고 하던데..
그리고 C#으로 개발되면 느리다 뭐다 하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걍.. 다시 C/C++을 보라고 하시더군요..
물론 언어의 기본은 C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만...


C를 다시 들쳐보느냐? 아니면 지금 다루고 있는 C# 공부와 더불어.. 실버라이트 툴을 공부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조언좀 부탁드립니다.
[출처] 윈도우폰 개발에 필요한 언어는 C#뿐인가요? (윈도우 폰/모바일 개발자 모임) |작성자 봄이아빠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루나네스 입니다

개발자가 플랫폼을 선택하는 부분에 있어서 개발 언어는 큰 영향을 끼치는 것 같습니다

C/C++언어와 C#의 차이는 관리형 .NET Framework를 이용한 개발에 차이라고 볼 수 있을텐데요

현재 출시되어 있는 WM6.X 시리즈의 단말기는

Native와 Managed 둘다 개발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앞으로 출시될 윈폰7의 경우는 오로지 Managed코드를 통해서만 개발이 이루어 지기 때문에

이 부분을 잘 고려하셔서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C#으로 개발된 어플이 C/C++보다 느리다 라고 나오는 의견의 대부분은 GDI처리 때문 입니다

예전에 윈모형아님께서 올려주신 GDI 퍼포먼스 테스트 : Native vs. Managed의 테스트 샘플 파일로 측정해보면

확실히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Managed를 이용해서 일반적인 프로그램 구현에 크게 지장이 없을 정도이고, 차후 소스 관리에서도 편리합니다
(저희 회사에서도 Managed로 GDI를 이용해서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빠른 화면처리 속도가 필요한 게임같은 경우에는 WM6.X에서는 C/C++을 이용해서,

윈폰7에서는 XNA 4.0을 이용해서 개발하는 것이 좋습니다

 

윈폰7이 나온다고 해도, WM6.X가 더이상 안나오는 것은 아닙니다

앞으로의 사용자 환경을 고려해 보시고 언어를 선택하는 것이 좋겠네요 :)

작성일 : 2010.03.17

보다 자세한 정보는 윈도우 폰/모바일 개발자 모임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