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는 ARMV4I DeviceEmulatorBSP를 설치하면 첨부되어 있는 영문 문서 한글 번역본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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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메뉴얼은 ARMV4I 에뮬레이터를 위한 BSP를 설명하는 문서입니다. 이 문서에 사용되는 BSP는 마이크로소프트 사이트에서 ARMV4I BSP for Windows CE 5.0의 검색 키워드로 BSP를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설치된 BSP 폴더에서 이 문서의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BSP를 사용하면 드라이버 추가나 OS의 개발에 있어 BSP적인 부분을 에뮬레이터로 실습해 볼 수 있고 소프트웨어적으로 구현되는 응용프로그램등을 하드웨어 없이 개발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Jaegeol Kim
3soft
12 April 2007
개발 분류
· PB 개발자
o BSP 설치
o OS 구성과 빌드
o SDK 설정
o 디바이스 에뮬레이터 환경 설정
o SDK 빌드
· App 개발자
o SDK 설치
o VS 2005에서 환경설정
o 스마트 디바이스 프로젝트 생성
o 스마트 디바이스 프로젝트 실행하기
PB 개발자
- BSP 설치
1. BSP 설치파일을 실행하기 전에 PB5.0은 설치 되어 있어야 하며 ARMV4I을 지원하고 있
어야한다.
2. PB 5.0이 설치된 컴퓨터로 다운로드 한 DeviceEmulatorBSP.MSI를 설치한다.
- OS 구성과 빌드
3. PB를 실행한다. 카테고리 뷰의 BSPs 폴더 아래에 있는 Microsoft Device Emulator :
ARMV4I을 확인한다.
4. New Platform Wizard를 실행하고 프로젝트 명을 입력한 후 다음을 눌러 Microsoft
Device Emulator BSP를 선택한다.
5. OS 구성에 앞서 다음의 항목들을 고려 해야 한다.
a. 모델선택에서 경우에 따라 옵션 사항들을 아래와 같이 설정한다.
i. 플랫폼 모델을 Enterprise Web Pad로 선택하였을 때 아래의 사항을 확인 해
해야 한다. Internet appliance는 아래의 수정을 안해도 된다(기본으로 유선이 설정
되어 있음)
ii. "Wireless" 속성은 제거하고 "Wired"는 추가하는 것으로 LAN 지원 속성을 수정
하였으며 아래의 경로에서 확인한다.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다.
1. OS Design View : 플래폼 워크스페이스 -> Communication Services and
Networking -> Networking -> Local Area Network(LAN)
iii. NE2000 - Compatible PCMCIA card 카테고리 아이템을 추가하였고 확인경로는 아
래와 같다.
1. Catalog View : Device Drivers -> Networking -> Local Area Networking
(LAN) devices -> NE2000 - compatible(PCMCIA card)
b. VS 2005의 매니지 응용프로그램(닷넷 응용프로그램) 지원에 대해
SYSGEN_WCELOAD이 필요하며 확인경로는 아래와 같다.
i. Catalog View: Core OS->Windows CE Devices->Applications ? End User->CAB File Installer/Uninstaller
닷넷 컴팩트 프레임 워크 추가에 대해서는 닷넷 응용프로그램을 하면서 설명
하겠습니다. 이 항목은 확인 안하셔도 됩니다.
c. 엑티브싱크를 추가하는 것은 선택적이다.(SYSGEN_AS_BASE)
d. 에뮬레이트가 플래쉬 메모리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카테고리 아이템을
추가한다.
i. SmartMedia NAND Flash driver(SMFlash)
1. Catalog View : BSP->Microsoft Device Emulator->Storage
Drivers->MSFlash Drivers->SmartMedia NAND Flash Driver
(SMFLASH)
i. Partition Driver
1. Catalog View: Core OS->Windows CE Devices->File
Systems and Data Store-> Storage Manager->Partition
Driver
ii. FAT File System
1. Catalog View: Core OS->Windows CE Devices->File Systems and
Data Store->Storage Manager->FAT File System
6. 이미지를 빌드한다. (Build OS -> Sysgen.)
SDK 환경 설정
7. Platform -> SDK -> New SDK. 마법사를 통해 진행한다.
8. Platform -> Configure SDK. 세팅된 것을 확인한다.
다바이스 에뮬레이터 설정을 구성한다.
9. 빌드 윈도우를 연다 : Build OS -> Open Release Directory.
10. 다음의 파일들을 백업한다 : %_PROJECTROOT%\..\..\ExportSdk.sdkcfg.
11. 에디터를 사용하여 이 파일을 연다.(이 파일은 간단한 XML 텍스트이다.)
12. SDK가 사용자 스킨을 지원할것인지를 아래의 코드와 같이 사용한다.
a. 사용자 스킨을 사용할 때 : 노란색 라인은 수정할 항목이다.
a. 사용자 스킨이 없을 때 : 노란색 라인은 수정할 항목이다.
두 가지의 코드에서 볼수 있듯이 다른 점은 "Default Skin" 프로퍼티와 "Skins"프로퍼티이다.
13. 위 코드중에 어느 한쪽을 ExportSdk.sdkcfg 파일에 입력한다. "DeviceEmulation" 속성
같은 것은 최상위 루트 노드의 자식 노드이다. 예를들면 이 속성은 "Emulation 속성과 같
은 레벨에 있다. 먼저 사용자 스킨이 없는 것으로 해보기 위해 아래 있는 코드를
ExportSdk.sdkcfg파일을 열어 DeviceEmulation 속성백에 입력한다.
14. "DeviceEmulation" 속성백에 아래의 속성들을 수정한다.
a. ImageName : 응용 개발자는 VS IDE에서 이미지 이름을 확인할 수 있다.
필자는 Jaegeol_ARMV4I를 입력한다.
b. VMID : 유일한 이미지 ID이며 GUID로서 이미지를 식별하기 위한 것이다 정도로 이해
하고 넘어가자. 이것은 128비트로 되어 있는데 guidgen.exe 또는
http://www.guidgen.com/Index.aspx 왭사이트에서 받을 수 있다. 사이트
링크를 열면 Create new GUID가 있다. 눌러 하나 생성하여 이 속성에 입력
한다. 필자는 {c902f763-ec1a-11db-9707-00e08161165f}를 입력한다.
c. Height/Width : 화면에 보여지는 스크린 가로, 세로 크기이다.
d. BitDepth : 컬러 비트수.
e. Memory : 디바이스가 할당하는 램 크기.
f. DPIX/DPIY : 스크린 해상도
스킨 지원에 대하여, "DeviceEmulation/1/Skins/DE 1" 아래의 다음의 속성들을
수정한다.
g. Display_Name : 화면에 보여지는 에뮬레이터 이름
h. Destination : SDK가 설치된 경로에 스킨 XML 파일을 지정한다.
i. DisplayHeight / DiplayWidth : 스크린 크기.
15. 스킨의 지원을 하는것과 아닌것에 따라 아래의 코드를 입력한다.
[노트 : 노란색 라인은 수정할 라인들이다.]
a. 스킨 지원
"Added Files" 속성백을 입력한다. 이 속성백은 "DeviceEmulation" 속성백과 같은
레벨이다.
b. 스킨 지원이 없을 때
Note : 추가적인 파일들을 추가 하기 위해 SDK를 구성하였다면 "Added Files"속성백은
분명히 있어야 한다. 그리고 자식 속성백인 ("{3B388597-0924-4102-ADFA-
2519D2C3E11B}" and/or "{4C76DDF6-B89A-4f63-8FC7-
3EE50FC7BF80}")도 함께 있어야한다. 위 코드를 스킨 지원 여부에 따라 복사한다.
하지만 이것은 IDE에서도 위저드를 통해 설정할 수 있다. (Platform -> SDK -> Configure
SDK...) 음..테스트 해보니 위저드가 GUID는 알아서 만든는 것 같다..^^
16. Added Files"속성백은 다음을 고려해야 한다
a. "3B388597-0924-4102-ADFA-2519D2C3E11B" 속성백 :
i. Source : 이 속성백은 소스라고 하며 %_PROJECTROOT%\..\..\폴더에
있는 디바이스 에뮬레이션 nk.bin 파일이지만 폴더라고 생각하면 된다.
폴더에는 최종 nk.bin파일 외에는 다른 이미지 (bin)파일이 없어야 하는 것을
권장한다. 왜냐면 SDK 롤러(음..영어의 표현은 재미 있는 것이 마니 있군..^^)
는 빌드하는 과정에서 이 폴더에 있는 것들을 하나로 만들어 버리기 때문이다.
필자의 경우 아래와 같이 하였다.
C:\WINCE500\PBWorkspaces\Jaegeol_ARMV4I\Bin
b. 스킨 지원하는 Added Files"속성백 :
"4C76DDF6-B89A-4f63-8FC7-3EE50FC7BF80" 속성백 :
i. Source : 이 속성백은 스킨폴더를 지정하는 것이다. 스킨을 만드는 것에 대해
서는 MSDN을 참고한다. 어려운 것은 없으니 함 보시면 될 듯 싶습니다.
스킨폴더를 지정하면 SDK설치 후 아래 Destination에서 지정한 폴더의 이
름으로 SDK 루트에 설치된다.
ii. Destination : 스킨폴더를 지정하는 것으로 SDK 루트에서 어디에 설치 할 것인
가를 결정하는 것으로 "DeviceEmulation/1/Skins/DE 1"의 Destination 에
서 지정한 폴더이름과 같은 것으로 하면 된다.
17. ExportSdk.sdkcfg 파일을 저장한다.
빌드 SDK
18. 빌드를 아래의 두 가지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여 한다.
a. PB 에서 Paltform -> SDK -> Build SDK
b. Command-line:
<PBInstallFolder>
cepb\bin\buildsdk.exe %path_to_workspace_pbxml_file%
자~ 디바이스에뮬레이터매니저를 이용하여 에뮬레이터를 실행 해 보자~~
위는 필자가 이미지를 만들고 SDK를 구성하여 설치한 것이다. 스킨을 사용해서 그런
지 에뮬레이터가 실제품같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