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bile Develop/WIndows Phone 7.5 & 7.0

Windows Phone Developer Tools January 2011 업데이트 리뷰

안녕하세요 루나네스 입니다

설 연휴 잘 보내셨나요?
MS에서 윈폰7 개발자들 놀지 말라고 2011년 1월 업데이트를 2월 4일에 공개 하였습니다.
덕분에 설 연휴 끝나고 블로그에 정리 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그 동안 가장 필요한 기능 중 하나인 Copy & Paste를 지원하는 컨트롤과 에뮬레이터 업데이트가 주요 포인트라 생각 됩니다.

image
<Windows Phone Developer Tools January 2011 Update>

위의 그림에서 보실 수 있듯이 설치파일은 두 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설치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January 2011 업데이트 다운로드 링크 : http://www.microsoft.com/downloads/en/details.aspx?FamilyID=49B9D0C5-6597-4313-912A-F0CCA9C7D277

  1. WindowsPhoneDeveloperResources_en-US_Patch1.msp 설치
  2. VS10-KB2486994-x86.exe 설치

이미 기존에 Windows Phone Developer Tools RTW를 설치하신 분들 께서는 위의 링크에서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시면 됩니다.
만약, Windows Phone Developer Tools RTW가 설치되어 있지 않으신 분들 께서는 아래 링크에서 다운받아 설치하시면 이번 업데이트까지 자동으로 설치 됩니다.

Windows Phone Developer Tools RTW 다운로드 링크 : http://www.microsoft.com/downloads/en/details.aspx?FamilyID=04704ACF-A63A-4F97-952C-8B51B34B00CE

이번 업데이트에서 크게 변경된 점은 6가지 정도로 나눠 볼 수 있겠는데요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Windows Phone Emulator Update
이번 업데이트에서 추가된 Copy & Paste 기능이 에뮬레이터에도 추가가 되었습니다.
Copy & Paste는 지난 CES에서 데모로 소개 되었던 기능입니다. 아직 윈도우폰7에 업데이트가 공개되지 않아 적용이 불가능한 상태 입니다만,
에뮬레이터에서 미리 테스트 해 보고, 적용하면 됩니다.

대부분의 앱은 Copy & Paste때문에 다시 컴파일하여 검증을 받을 필요가 없다고 합니다. 윈도우폰7의 OS가 업데이트 되면 자동으로 작동한다고 합니다.

에뮬레이터에서 사용하는 방법으로는 마우스로 단어를 클릭하거나 drag를 통해서 선택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선택된 단어는 선택된 영역 위에 표시되는 Copy 버튼을 눌러 복사하면 아래 그림처럼 on-screen 키보드 상단에 paste 버튼이 생겨나고 해당위치에서 누르면 붙여넣기가 완료 됩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How to: Test Copy and Paste in Windows Phone Emulator 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 Windows Phone Developer Resources Update
이번 Copy&Paste를 지원하기 위하여 Pivot과 Panorama control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Pivot이나 Panorama control안에 text box가 위치한 경우에 text selection bug가 발생되었기 때문인데요,
사용자가 텍스트를 복사하기 위하여 선택(selection)하는 과정에서 페이지가 변경되는 버그라고 합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Pivot이나 Panorama 컨트롤 안에 text box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이번 업데이트를 적용하여 다시 컴파일하여 마켓플레이스에 업데이트 해야 합니다.

Copy & Paste가 적용되는 컨트롤은 아래와 같습니다

3. Windows Phone Capability Detection Tool
여러분이 만드신 앱에서 윈도우폰7의 기능을 사용하는 것을 표시 하는 것이 바로 Capabilties 속성 입니다.
Capabilities 속성은 Application Manifest 파일에 작성 되어 있는데요, 이것은 사용자에게 앱이 윈도우폰7의 어떠한 기능을 사용하는 지에 대한 표시를 해 줘야 합니다.
이것은 보안적인 요소나 사용자가 사용하는 부분에서 어떠한 기능을 사용하게 되는지를 미리 알려줘야 안전한 앱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정 속성을 사용하지 않는 다면 제거하셔도 관계 없지만,
만약 여러분께서 만드신 앱이 제거된 Capability ID에 해당하는 기능을 사용하게 된다면 UnauthorizedAccessException이 발생되게 됩니다.

이번 업데이트로 추가된 Dectection Tool을 이용하면 앱에서 사용되는 Capability 속성을 전부 찾아서 보여주게 됩니다.
이러한 사항을 확인하여 WMAppManifest.xml에 추가해 주시면 됩니다.
image

보다 자세한 내용은 How to: Use the Capability Detection Tool 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당 내용에 대한 추가적인 포스팅을 따로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4. Windows Phone Connect Tool
윈도우폰7을 직접 PC에 연결해서 디버그를 할 때 항상 Zune이 실행되어 멀티미디어 관련 디버깅이 곤란하였습니다.
이번에 공개된 Windows Phone Connect Tool을 이용해서 Zune을 실행하지 않고도 윈도우폰7과 PC의 연결상태를 유지시켜 멀티미디어 디버깅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Zune이 연결되어 디버깅 하지 못한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 Media Launchers or Choosers

  • XNA Framework playback of song objects

  • Silverlight playback of video or audio content using the MediaElement control

이처럼 미디어를 제어하는 Launcher 또는 Choosers를 디버깅 할 수 있기 때문에 좀 더 편리한 개발이 가능할 것이라 예상됩니다.

사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먼저, 윈도우폰7을 PC와 연결합니다.
    Zune이 자동으로 시작될 것 입니다. 만약 시작되지 않았으면 Zune 을 실행시켜 주십시요

  2. Zune에서 윈도우폰7을 인식하고 연결이 승인이 됩니다.

  3. 윈도우폰7이 연결이 되면, Zune을 종료합니다.

  4. 커맨드 명령을 이용하여 Windows Phone Connect Tool(WPConnect.exe)를 찾습니다.
    아래와 같은 위치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 %ProgramFiles%\Microsoft SDKs\Windows Phone\v7.0\Tools\WPConnect
    ▶ %ProgramFiles (x86)%\Microsoft SDKs\Windows Phone\v7.0\Tools\WPConnect

  5. 커맨드 명령줄에 WPConnect.exe를 입력하여 실행 합니다

요약하면, 윈도우폰7을 PC에 연결하고 Zune과 연결된 다음에 Zune을 종료하고 WPConnect.exe를 실행하라는 예기군요.

이 설정을 해제하기 위하여 다른 추가적인 조치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단지, Zune을 실행하면 다시 원래대로 Zune과 연결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다시 미디어 API를 이용한 응용프로그램을 디버깅 하려면 위와 같은 절차를 다시 한번 진행하면 됩니다.

간단하게, 바탕화면에 단축 아이콘 하나 만들어 두면 편하겠네요 :)

5. Updated Bing Maps Silverlight Control
Bing Map 실버라이트 컨트롤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Gesture 성능 개선이 중점적으로 이루어 졌다고 합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Bing Maps Silverlight Control for Windows Phone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6. Windows Phone Developer Tools Fix
64MB가 넘어가는 XAP파일을 윈도우폰7으로 배포하여 테스트 및 디버깅 가능하도록 수정 되었습니다.

7. 그 외 기타사항

  • Deployment Target의 기본값이 Windows Phone 7 Device로 변경됩니다
  • Photo orientation – EXIF Metadata
    윈도우폰7 에서는 사진의 EXIF Metadata를 관리하기 위한 라이브러리를 제공하지 않고 있습니다.
    따라서 사진을 새로로 찍을 경우, 해당 정보를 EXIF Metadata에 기록하기 위해서는 3rd Party 라이브러리가 필요합니다.
  • DecodeJPEG Method
    Microsoft.Phone.PictureDecoder class의 DecodeJpeg 메소드는 WriteableBitmap객체에 JPEG 디코딩을 할 때 사용됩니다.
    하지만, 코드 결함으로 인하여 메소드를 사용할 때 maxPixelWidth를 매개 변수로 허용하지 않습니다.
    이 부분은 나중에 해결 된다고 합니다

여기까지가 이번 업데이트에 대한 내용입니다.
대부분의 내용은 Release Notes - January 2011 Update.htm에 잘 나와있으니 참고해 보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