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bile Develop/Windows Programing

C#에서 Win32 API 사용하기


개요

Win32 API를 불러올 때, 함수의 명칭, 인자, 리턴 값을 가지고 불러오게 되어 있다. 하지만, C#에서 타입들이 모두 객체(Object)의 형식이며, 일반적인 C 의 데이터 형과 상이한 모양을 가진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것이 PInvoke 기능이다.

 

PInvoke( Platform Invocation Service)는 관리화 코드에서 비관리화 코드를 호출할 방법을 제공한다. 일반적인 용도는 Win32 API의 호출을 위해 사용한다.

 

namespace PinvokeExample

{

using System;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 반드시 입력해야 한다.

 

             public class Win32

             {

                           [DllImport(user32.dll)]

                           public static extern int FindWindow(string a, string b);

                          

             }

}

 

위 예제는 FindWindow라는 user32.dll C함수를 사용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실제 FindWindow의 선언은 다음과 같다.

 

             HWND FindWindow(LPCSTR swClassName, LPCSTR swTitle);

 

HWND는 윈도우 핸들을 표현하는 32비트 정수 이므로, int형으로 치환되고 LPCSTR 형은 NULL로 끝나는 문자열을 표현한다. 이때 PInvoke string을 자동으로 LPCSTR로 치환해 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

이 문서에서는 이처럼 Win32 API 함수의 여러 유형들을 어떻게 C#에서 사용 할 것인지에 대하여 알아보자.




 

출처 : 데브피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