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utside Story

가격과 성능 두마리의 토끼를 잡다! - 시게이트 모멘터스XT 500GB!

-본 포스트는 이벤트 신청을 위해 작성된 내용 입니다

HDD - 너무나 느린 저장장치였다

HDD가 처음 등장한 이후로 지금까지 꾸준한 성장을 보여왔지만. 결국 자기디스크에 기록하는 방식 이라는 방법은 변경되지 않는 진리로 통하고 있었습니다.

성능을 올리기 위해서 하드디스크의 회전 속도를 빠르게 올리기도 하고 전송방식도 변경이 되었지만 결국 모터를 움직여 디스크를 회전하고, 회전하는 디스크에서 정보를 읽어 들인다 라는 방식으로 인해 하드디스크의 속도의 한계는 보일 수 밖에 없는 것이지요.

특히 기존의 하드디스크는 4kb 단위의 Random Read/Write에서는 값싼 USB메모리보다 느리게 동작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을 보완하기 위해서 Intel의 Turbo Memory나 Windows Vista부터 지원한 Ready Boost같은 기능으로 성능을 조금이라도 올려볼 수 있었지만. 결국 하드디스크의 느린 속도는 어쩔 수 없는 문제였습니다.

그래서 느리지만 값싼 저장장치에서 빠르지만 비싼 저장장치인 SSD가 주목 받기 시작하였는데, 이 또한 일반 소비자가 쉽게 접근하기에는 가격대 용량에 대한 불편함은 새롭게 발생된 문제로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SSD + HDD = Hybrid HDD

Segate에서 재미있는 제품을 하나 출시하였습니다. 바로 하이브리드 하드디스크인 모멘터스XT 입니다. 기존의 HDD의 느린 Random Read/Write를 보완하기 위해 4GB의 SSD를 추가로 장착한 것이 특징 입니다.
SSD에 필적하는 동작속도와 낮은 가격, 그리고 HDD의 고용양의 경험을 동일하게 느낄 수 있도록 만들어진 제품으로 기존의 7200RPM 하드디스크에 비해 빠른 성능을 볼 수 있습니다.

왜 필요할까?

필자의 경우는 PC에서 작업을 할 때 대부분 많은 어플리케이션을 동시에 수행하고 전환하며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업무용으로 구입한 노트북에서 비슷한 작업을 할 경우 상대적으로 느린 노트북 하드디스크에서 읽기/쓰기가 빈번하게 동작하여 무척이나 느려지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빠른 하드디스크를 필요로 하지만, SSD의 부담스러운 가격과 적은 저장용량은 넘지 못할 벽으로 느껴지게 되었고, 궁여지책으로 SDHC SD Card를 이용해서 Windows 7 – ReadyBoost를 적용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씨게이트 모멘터스XT는 이러한 저의 작업환경에 맞게 나온 제품인 것 같아서 무척이나 관심이 생기고 있습니다

500GB를 어떤 내용으로 채울 수 있을까?

필자는 대부분의 자료를 하드디스크에 보관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설치해서 사용하는 프로그램도 무척이나 많은데 특히 덩치가 큰 녀석들만 적어본다면 아래와 같습니다
Windows 7 x64 – Ultimate
Office 2010 – Professional
Visual Studio 2008
Visual Studio 2010
Expression
etc…

이러한 제품들을 거의 대부분 동시에 사용하는 상황인지라 하드디스크의 읽기/쓰기가 무척이나 빈번하게 발생되고 있고, 생성되는 데이터를 전부 하드디스크에 저장해 두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번 이벤트에 참여하게 된 계기

하드디스크 하나의 교체로 과연 성능이 어디까지 향상될 까? 라는 의문점이 발생되었습니다. 물론 주 저장장치의 입출력 속도가 빠르면 PC의 전체적인 퍼포먼스가 증가하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과연 SSD + HDD인 모멘터스 XT를 사용했을 때 과연 얼마나 만족스러운 성능을 보여줄 것인가가 궁금해 졌습니다. 마침 블로터닷넷에서 소개된 씨게이트 모멘터스XT 리뷰 이벤트를 보고 응모하게 되었습니다

테스트는 기존의 사용하던 7200RPM하드디스크 5400RPM 노트북 하드, 그리고 Windows7의 ReadyBoost를 포함하여 사용하던 환경과의 비교 테스트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끝으로 제가 생각하는 씨게이트는 이렇습니다.
솔직히 예전의 씨게이트의 어떠한 제품으로 인해 데스게이트라는 악명을 쓰게 된 씨게이트이지만, 맨 처음 PC를 제 손으로 업그레이드 하면서 구입하고 만족스럽게 잘 사용했던 제품도 씨게이트 였습니다. 오랫동안 들어왔었고, 사용했었지만 한동안 떠나있던 것은 어쩔 수 없었네요
이번 모멘터스XT를 통해서 다시한번 씨게이트의 좋은 모습을 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아래는 시게이트 블로그에서 확인한 모멘터스XT 소개글 입니다

<모멘터스XT>

모멘터스XT는 SSD급의 성능과 HDD의 대용량 및 가격 경쟁력을 결합시킨 세계에서 가장 빠른 2.5인치 노트북 PC용 하드 드라이브이브로 씨게이트에서 개발한 혁신적인 신기술인 어댑티브 메모리(Adaptive Memory™)를 탑재했습니다.

2.5인치 9mm 드라이브로 기존 7200RPM 노트북 드라이브보다 약 40%까지 더 빠르게 부팅되며, 게임 및 멀티미디어 기능이 강화된 고성능 랩탑과 워크스테이션은 물론, 고성능 외장 백업 저장장치에 새로운 성능 벤치마크 기록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씨게이트 어댑티브 메모리의 알고리즘은 특정 디지털 데이터가 얼마나 자주 사용되는지에 대한 패턴을 파악해, 가장 자주 사용되는 정보들을 내장된 솔리드 스테이트 메모리로 옮겨 더욱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덕분에 하드 드라이브의 성능을 사용자와 애플리케이션에 따라 효과적으로 최적화시킬 수 있습니다.

모멘터스 XT는 기존의 두께 9.5mm 이상의 노트북 드라이브와 동일하게 간단하게 업그레이드해 설치할 수 있으며, 초창기 하이브리드 드라이브와는 달리 OS 및 마더보드 칩셋과는 무관하게 독립적으로 운영됩니다.

SSD 성능에 대한 모든 혜택과 함께 기존 하드 드라이브의 대용량, 저장성, 배터리 수명, 전력 소비량 및 발열성을 제공한다.

<모멘터스XT의 주요 기능>

부팅이 기존의 7200 RPM 드라이브보다 40% 더 빠르다 (전체적인 시스템 성능으로 봤을 때, 이는 SSD의 약 1% 내에 든다)

솔리드 스테이트 및 하드 드라이브 기술을 결합함으로써 SSD 대비 비용을 75% 절감할 수 있다.

속도와 용량의 완벽한 균형을 제공한다.

자주 이용되는 파일 및 데이터를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 부분에 저장함으로써 성능을 실시간으로 최적화하는 어댑티브 메모리 기술을 이용한다.

표준 9.5mm 노트북 드라이브 개체와 기존의 7200RPM 드라이브로 어떠한 운용시스템이나 애플리케이션과도 호환된다.

끝으로 이번 평가단 참여 이벤트에 대한 내용입니다.